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꿀팁

남은 회 보관 방법 남은회 먹을 수 있는 기간(남은 회 요리)

남은 회 보관

 

회는 어디서 시켜 먹느냐, 품종 종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인데, 공통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지 않다는 점에선 이견이 없다.

 

 

생선은 회를 뜨는 순간부터 신선도가 떨어지며, 시간이 지날수록 식감도 달라지기 마련이다. 때문에 회는 바로 다 소비하는 것이 좋지만, 회가 남을 경우 가격이 비싸다 보니 마냥 버리기에는 아까울 수 밖에 없다. 이경우 남은회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

 

 

[1] 남은 회 보관방법

 

음식 재료를 어떻게 보관하느냐에 따라 신선도가 달라지며, 이는 건강과도 직결된다. 남은 회를 실온에 방치하고 보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남은 회를 상온이나 실온에 보관할 경우 신선도도 떨어질 뿐 아니라 세균감염 및 부패로 인해 식중독에 걸릴 위험성도 높아진다. 그렇다면 남은회를 냉장 보관하느냐, 냉동 보관하느냐의 문제만 남는데, 이는 언제 회를 먹을거냐에 따라 달라진다.

 


 

남은 회를 하루, 이틀내 먹을거라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냉장 보관할때는 회밑에 깔려있는 무채나 전사채는 같이 보관하지 않는게 좋다. 대신 해동지를 회밑에 깔아 보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회를 보관하는 용기는 공기가 통하지 않는 것이 좋다. 용기를 랩으로 밀봉하는 것도 좋은데, 공기유입을 막는 이유는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한 것으로, 수분이 증발하면 회가 딱딱하게 굳어 식감이 떨어진다.

 

 

냉동보관은 남은 회를 바로 먹지 않을때 고려되는데, 추천하진 않는다.

 

남은 회를 냉동보관할 경우 가장 큰 문제는 해동이다. 냉동되었다가 해동되는 시간도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해동을 완벽히 하더라도 회가 녹는 사이에 수분이 증발하거나 빠져나와 식감이 흐물흐물 해지거나 표면이 건조해 질 수 있다.

 

 

남은 회는 아무리 보관을 잘해도 시간이 지나면 신선도와 식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때문에 웬만하면 회는 바로 먹을 수 있는만큼만 시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남은 회는 보관 시 상온, 실온 보관은 절대 금지다. 냉장 보관 할때는 1~2일내에 소비하는 것이 좋고 냉동보관한 회라도 최대 10~15일을 넘겨 보관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일반적으로 제대로 냉동된 고기 등은 보통 6개월, 해산물은 3~4개월, 염장한 생선은 1년, 건어물은 6개월 안에 소비하는 것이 좋다.

 

 

[2] 남은 회 요리

 

남은 회는 시간이 지날수록 신선도와 식감이 떨어질 수 밖에 없으며, 부패가 진행된다. 때문에 날로 먹기 보다는 생선전이나 매운탕 재료로 활용, 익혀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수분증발을 최소화 하고 냉장보관한지 1~2일 밖에 지나지 않았다면 처음보다 식감은 떨어지더라도 날로 먹어도 큰 지장은 없다. 하지만 맛이나 식감면에서는 떨어질 수밖에 없으므로 회덮밥이나 회 비빔밥 등으로 활용해 먹는 것이 더 좋다.

 

 

간혹 냉장고를 너무 맹신해 모든 음식을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고 오해하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토마토는 냉장고의 찬 공기와 접촉하면 맛과 수분을 빼앗기고 숙성을 멈추므로, 따로 담아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국수는 대표적인 실온 보관 식품이다. 신문지로 싸서 바람이 잘 통하고 습기 없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감자나 고구마는 냉장 보관하면 감자의 녹말 성분이 당분으로 변하므로, 검은 봉지나 종이봉투에 싸서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한다. 양파는 냉장 보관 시 물러지고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특징이 있어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되 감자와는 따로 보관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마요네즈는 고온에 보관하면 상하고 저온에 보관하면 주성분인 식초와 기름, 계란노른자가 서로 분리돼 변질되기 쉽상이다. 때문에 직사광선이나 전기제품 열기가 닿지 않는 시원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단, 여름에는 냉장고 문 쪽 칸에 둔다.

 

마늘은 냉장고에 들어가면 싹이 나고 곰팡이가 생기기 쉬워 반드시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보관해야 한다. 바나나는 저온에 보관하면 껍질이 까맣게 변색되고 맛이 떨어진다. 바나나를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실온에서 꼭지 부분을 랩이나 호일로 감싼 후 송이째 보관하거나, 개별로 나눠 2~3개의 구멍을 뚫은 비닐봉지에 싸 입구를 묶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