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꿀팁

그린카 나이제한 이용방법 알아보기

그린카 나이제한

 

그린카는 쏘카와 같은 카셰어링 업체로 시간 단위로 자동차를 빌릴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린카를 이용할 수 있는건 아니다.

 

 

나이에 따라서도 제한이 있지만, 운전면허 취득을 언제했느냐에 따라서도 차량을 빌리는데 있어 제약을 받기도 한다. 그린카 사용 기준만 만족한다면 누구나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예약하고, 별도의 대면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바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

 

 

[1] 그린카 나이제한 기준

 

그린카는 비대면으로 차량을 빌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신분확인 과정을 필수로 거쳐야 한다.

 

그린카 나이제한은 만 21세이다. 만 21살 이상이면 최소 가입 나이제한을 만족하지만, 만 21세가 되지 않으면 그린카를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고 1년이 경과해야 한다. 즉, 그린카 이용대상은 만 21세 이상이면서 운전면허 취득일이 1년 이상 기준을 만족한 자이다.

 


 

본인 명의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지 않은 경우 본인 인증을 할 수 없어 그린카 이용이 불가능하다. 법인 명의 휴대폰의 경우 법인 휴대폰 개인 인증신청 후 휴대폰 기기를 통한 본인 인증이 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이용 중인 통신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가족이나 타인명의의 휴대기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사실상 그린카 이용에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다. 통신사 인증 App과 휴대폰 기기가 호환이 불가한 경우에도 사용이 불가능하다. 휴대폰 번호를 변경하면 기기와 본인 인증을 다시 받아야 한다.

 

 

[2] 그린카 이용방법

 

1단계. 앱설치

 

그린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앱설치가 필수다. 그리카 앱은 구글플레이 스토어 등에서 '그린카' 키워드 검색을 통해 손쉽게 Search가 가능하며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2단계. 회원가입

 

앱을 다운받았다면 개인정보 및 면허정보와 결제정보를 입력해 회원가입을 완료한다. 사진촬영을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2014년 7월 이후 신규 발급 된 면허의 경우 면허지역이 한글이 아닌 지역코드(숫자2자리)로 표기되어 있는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간편하게 사진 촬영만으로 면허 등록이 가능하다.

 

 

정상적으로 면허 인식이 불가능한 경우 면허 등록 화면에서 면허지역 or 숫자를 클릭하면 지역과, 숫자 두가지 중 선택하여 등록이 가능하다. 면허번호 기입 란에는 그 외에 10자리만 기재해 주면 된다.

 

만 21세이상+면허 취득 1년 경과 시 운전면허증 등록이 가능하다. 면허증 재발급으로 발급일이 1년 미만인 경우 고객센터로 구비서류를 전달하면 승인 처리를 해준다.

 

 

3단계. 차량예약

 

지도에서 원하는 그린존을 찾고 대여시간을 설정해 예약을 진행한다. 경제적으로 그린카를 이용하려면 다양한 쿠폰과 이벤트 행사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쿠폰은 예약 전 등록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며, 결제 이후에는 적용할 수 없다. 쿠폰을 적용하고 싶다면 취소 후 예약을 다시해야 한다. 단, 예약후 30분내에 취소할 경우 수수료가 없지만 시간이 경과하면 대여기간에 따라 취소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다.

 

 

대여 시작 전에는, 예약자가 없는 경우 시간 변경이 가능하다. 메뉴>예약확인>예약 차량 선택>시간변경 항목을 선택한 후 사용하고자 하는 시간으로 수정한다.

 

예약시작 시점으로 기준으로 주중, 주말 요금이 산정되므로 완료 전 꼭 이용요금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앞당기기/반납 연장 시 쿠폰(프로모션)이 미 적용된 정상 가격으로 결제 되므로 전체 예약 시간에 쿠폰 할인 금액 반영이 필요 할 경우 취소 후 다시 예약해야 한다.

 

 

4단계. 차량 이용

 

앱의 스마트키 기능을 활용해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웰컴 기능을 사용하면 거리에 따라 차량 문이 자동으로 열린다.

 

그린카는 차량 내 배치된 주유카드로 주유를 해야 한다. 주유카드는 운전석 대쉬보드 왼쪽에 위치해 있다. 주유카드 사용 후에는 반드시 원래 위치에 다시 넣어두어야 하는데, 분실 및 파손 시 별도의 페널티와 발생 실비가 부과될 수 있다.

 

주유카드는 반드시 지정한 차량에 배치된 카드를 통해 결제해야 한다. 다른 차량의 주유카드로 주유비나 기타 비용을 결제 할 수 없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그린카에 배치된 주유카드를 이용하지 못할 경우, 주유 전 반드시 고객센터로 연락해 허카를 받아야 한다. 회원 개인 카드나 현금으로 결제된 주유비는 영수증이 없거나 결제 후 3개월이 초과한 경우 환불이 불가능하다. 그린카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080-2000-3000번이다.

 

 

5단계. 차량반납

 

차량이용이 끝나면 지정된 그린존에 차량을 주차하고 반납 신청한다. 다음 고객이 헤매지 않도록

주차위치를 그린댓글에 남겨두는 것이 좋다.

 

그린존 지정면에 일반 차량이 주차돼 있거나 그린존 주차장이 만차인 경우 주차장 관리인에게 문의하면 된다. 주차장 관리인이 없는 경우 고객센터(080-2000-3000)로 연락해 반납 문의를 하면 되는데, 거주자 우선 주차 구역 또는 주차 라인이 아닌 곳에 반납할 경우 견인 및 불법주차, 과태료를 내야 할 수도 있다.

 

차량을 반납할때 연료량이 40% 미만인 경우 꼭 주유 후 반납해야 한다. 이후 사용자를 통해 주유부족 경고등 점등 확인 시 이용약관 기준에 따라 별도의 페널티가 부과 될 수 있다.

 

그린카는 무인으로 이루어지는 공유서비스로 차량 내 흡연이나 애완동물 캐리어 미이용은 불가능하다. 흡연 적발 시 페널티와 발생 실비 청구 후 그린카 이용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다. 애완동물의 경우 캐리어 없이 탑승 시 동일하게 페널티와 발생 실비가 청구된다.

 

 


댓글